경제가 어려울수록 꼴 필요한 자기경영서 보도섀퍼의 돈
저자 보도 섀퍼
발행 2003.04
출판 북플러스
이 책의 저자 보도섀퍼는 열 여섯의 나이에 독일에서 미국으로 건너가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독일과 멕시코에서 법학을 전공했다.
스물 여섯살 때만 해도 빚에서 헤어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한 경제적 문제를 안고 있던 그였지만 스승의 도움에 힘입어 나이 서른에 자기가 가진 돈의 이자만으로 살 수 있는 경제적 자유를 얻는다.
유럽의 머니 트레이너라는 수식어가 항상 따라 다니는 보도섀퍼는 자신의 그러한 경험을 누구나 부를 쌓고 부자가 될수 있는 노하우를 이 책에 담아내고 있다.
생각부터 바꾸는 것이 돈벌기의 첫걸음이다.
당신의 생각하는 방식이 현재의 당신을 만들었다.
같은 방식으로 생각하는 한 당신은 당신이 가고자 하는 곳에 절대 다다를 수 없다
앤소니 로빈스 <힘의 원리>에서
당신에게 돈이란 무엇인가? 지금보다 돈이 많았으면 좋곘느냐라고 물으면 다들 당연히 돈이야 많으면 좋지라고 할것이다. 하지만 당신의 잠재의식은 어떤가?
홈쇼핑으로 비교하면 내가 주문한 물건이 나에게 온다. 돈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당신이 돈에 대해 지금 믿는 바 그대로 계속 믿으면 당신은 언제나 똑같은 주문을 하게 될 것이다.
당신이 돈을 더 갖고 싶다고 원하는 것만으로는 상황이 바뀌지 않는다
어떤 물건을 주문해 놓고 배달원이 주문한 것과 다른것 또는 주문한 것보다 더 많은것을 가져다 주기를 바라는 것과 같다.
언제나 똑같은 것을 주문하면서 다른것이 배달되기를 바라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다
질문에 대해 생각하고 답해보자
-당신이 생각했던 것보다 돈을 더 많이 쓴적이 있는가? 있다면 왜 그랬는가?
-저축을 해야겠다고 마음을 먹었는데 제대로 못한 적이 있는가?있다면 왜 그랬는가?
-정기적으로 저금하기 시작했다가 그만 둔적이 있는가? 있다면 왜 그랬는가?
당신이 원하는 것과 당신이 믿는것 사이에는 차이가 있다
어쩌면 당신은 더 많은 돈을 원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론 돈이 자신의 성격을 망가뜨릴 거라고 믿고 있는지도 모른다
돈에 대한 당신의 진짜 생각을 발견해 봐야 한다.
돈이 아주 많을 때 좋은 점과 나쁜점은 무엇인가?
긍정적 신념인가 부정적 신념인가 중요하지는 않다. 지나치게 돈이 많은 것에 대해서 사람들은 대부분 부정적인 연상을 한다. 이런 부정적 생각은 경제적 자유에 대한 여타의 긍정적 생각보다 그 위력이 더 막강하기 때문에 생각부터 바꿔야 한다.
현재 돈에 가지고 있는 신념으로는 부자가 될수 없다. 그렇게 되면 자신의 성장 가능성을 스스로 가로막게 될 뿐이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도록 도와줄 수 있는 신념을 키우는 것이다.
객관적인 현실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단지 우리 눈에 보이는 것은 우리가 그렇게 보기 때문에 그런 모습으로 존재하는 것이다.
돈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내야 한다.
나의 그런 신념이 내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는지 살펴 봐야 한다.
신념에 관련 잘못된 경험 및 증거를 떼어내고 자신의 생각만 따로 관찰하라
어떤 생각의 타당성을 비판적으로 따져봐라 그럼 기존의 신념이 상당히 의심스러운 것으로 만들어져 있다라는 것을 알것이다.
예를 들어 티비나 주변 사람들 부모 선생 친구들에게서 부자는 나쁜 사람들이라고 무의식중에 자리가 잡혀 있다면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부자들도 많다. 나쁜 사람들만 있는게 아니다. 존경하고 닮고 싶은 부자도 분명 있을 것이다.그럼 이 기존의 신념은 어떠한가? 비판적으로 따져보면 된다.
이제는 낡은 신념에서 새로운 신념으로 교체를 하면 된다.
경제적 목표에 도달하려면 세 가지 신념이 필요하다
-반드시 변해야만 한다
-내가 그것을 바꾸어야 한다
-나는 그것을 바꿀 수 있다.
자신의 상황을 효과적으로 바꾸려는 사람은 항상 반드시 해야만 한다는 굳은 마음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오직 자기 혼자만이 책임을 질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러면 자신감이 생겨 자신에게 꼭 필요한 변화를 이뤄낼수 있다는 믿음을 갖게 된다.
당신의 상황은 반드시 변해야 하는가? 그렇다면 당신이 직접 그것을 변화시켜야 한다. 그리고 당신은 그렇게 할 수 있다.
무언가를 반드시 해야하는가 또는 하지 않아도 되는가는 당신의 신념에 달려있다.
책임지지 않는 삶은 무기력해진다.
우리는 자신이 한 일뿐 아니라 하지 않은 일에 대해서도 책임을 져야 한다.
때때로 책임을 피하고픈 유혹 또한 적지 않다.
책임이 하나도 없으면 살기 쉽고 편할 것 같은 생각이 들때도 많다.
하지만 그 대신 치뤄야 하는 대가는 아주 크다.
그러기 위해선 항상 다른 사람의 노리개가 되어야 하고 다른 사람이 다 짜놓은 각본에 따라 살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우리는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할때 가장 큰 만족을 얻을 수 있다.
성공이란 자신이 갖고 있는 최고의 능력을 발휘하는 것이다.
신념에 대한 책임도 돈에 대한 책임도 스스로 져야 하기 때문이다.
물론 돈이 모든 문제를 해결해 주진 않지만 돈이 있으면 더 많은 사람들 만나고 멋있는 곳에 가고 자신의 능력을 키우고 여러가지 일을 경험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돈을 가지고 무엇을 하든 그 결과는 미래에 나타나다.
모든 사람에게 똑같은 액수의 돈을 분배해서 나눠줘도 시간이 흐르면 부자와 가난한 자가 나뉘어 진다고 한다.
변명이 아닌 신념과 책임을 질 준비가 되어있다면 누구나가 자신이 원하는 부자가 될수 있다.
돈으로 부터의 자유,수입을 늘리는 방법,가진돈을 불리는 방법 등 여러가지 실질적인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다.
돈에 대한 거부감이 있어도 현 상황에서 돈이 더 필요한 사람도 더 돈을 불리고 유지하기 위한 사람들에게도 꼭 필요한 책인거 같다.
20대에 처음 접했을 때는 좋은 내용이긴 한데 나랑은 상관없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한 번 읽고는 이때까지 방치된 책이었다.
표지가 너덜너덜한 이유도 이사를 반복하면서 오랜 시간동안 나에게 살아남은 책중 하나이다.
시간이 지나 읽어보면 돈에 대해 내가 겪는 과정이 그려져 있어 놀라운 책이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 주는 책이다.
'책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경쓰지 않는 연습 (0) | 2021.10.11 |
---|---|
강원국의 어른답게 말합니다-품격있는 삶을 위한 최소한의 말공부 (0) | 2021.10.08 |
힘빼기의 기술 (0) | 2021.10.05 |
백조와 박쥐-히가시노 게이고 판 죄와벌 (0) | 2021.10.01 |
결국 당신은 이길 것이다. (0) | 2021.09.29 |